롤 League of Legend 라는 게임의 장단점




하루에도 여러 번의 키보드 QWER의 연타와 마우스 클릭 소리를 만들어 내는 게임





League Of Legend !



현 PC방 점유율 1위를 기록하는 부동의 1위 리그 오브 레전드



왜 리그 오브 레전드는 몇년 째 PC방 점유율 1위를 찍을 수 있었을까요?



1. 재미


게임이라는 거 자체가 재미를 위한 부분만을 요구하는 것은 아니되지만 재미가 없다면 많은 사람들을 찾을 수 없을 것 입니다.


PC방 점유율에 집계가 되는 게임들은 대부분 대중들에게 인정을 받은 게임이고 그 게임의 재미가 여러 사람들에게 인정받는다는 이야기 라고 생각합니다.


2. 협동


이 롤이라는 게임은 5명으로 진행되는 게임입니다. 그래서 친구들 3명이서 PC방을 가더라도 같은 게임에 협력해서 상대방과 겨루는 것이기 때문에 이겼을 떄 기분이 좋고 졌을 떄 아쉬운 감정들을 느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3. 랭크 시스템


저는 랭크 시스템에 대해 나쁘게 생각하지 않습니다.

만약 랭크 시스템이 없다면 챌린저와 아이언이 만나는 상황이 나올 수 도 있기 때문에 랭크 시스템에 대해 좋게 평가하고 있습니다.


또한 나의 실력을 증명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기 때문에 장점이라고도 생각합니다.


4. 패치 시스템


이번 2019년 11월 20일 부터 프리시즌이 시작이 되었습니다.

그러면서 기존에 있던 것들을 박살내고 새로운 메타를 정립하기 위해 노력을 한다는 점입니다.


만약 롤이 시즌1에서 멈춰있다면 과연 지금까지의 영광을 가질 수 있었을까요?


고여있는 물은 썩기마련입니다.


이 4가지가 가장 크다고 생각합니다.





그렇다면 단점은?



1. 유저


여러 사람들이 모이다 보니 별의별 사람들을 다 만납니다.


PC방 20분 남았는데 게임 돌리고 시간 다 되가니까 PC방 더 넣을 돈이 없다고 탈주를해 게임을 지게만드는 사람 (롤은 평균 30분 게임입니다)


컨셉충


그냥 못한다고 트롤이라고 욕하고 게임 던지는 사람


등등 별의별 사람들이 다 있습니다. 



위에 서술해놓은 유저들 떄문에 기존에 재밌게 즐기던 유저들도 떠나가는 상황이 현재 일어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로 인해 이것은 단점이다 라고 이야기 할 만 하다고 생각합니다.


2. 제재


유저들이 아무리 난장판을 피워도 제재가 확실히 있다라면 그래도 떠나가는 사람이 줄어들 것이라 생각합니다.


이 롤이라는 게임이 트롤에 대해 애매한 부분들이 있는 것은 솔직히 사실이라고 생각합니다.


노골적으로 트롤하는 것이 아닌 이상 사실 모두 잡기란 어려운 부분인 것이죠


그래서 가장 간편하고 명확한 증거가 있는 욕설에서 제재를 많이 가 하고 있는 상태입니다.


명백한 트롤을 했음에도 제재를 먹지 않는 사람들이 많이 있다라는 것입니다.



3. 랭크 시스템의 오류


아까 위에 장점으로 말씀 드렸던 랭크 시스템에 관한 이야기입니다.


자신의 실력을 증명 할 수 있는 계기가 되는 시스템이다라고 말씀 드렸는데 , 이게 게임 자체가 경쟁이다 보니 나보다 랭크가 낮은 사람들의 말을 굳이 들어야하나 하는 생각을 가진 사람들이 있다라는 점입니다.


대표적으로 브실골이 있습니다.


누가하냐에 따라 다르긴 하지만 기본적으로 플레티넘이 골드에게 하는 경우가 다반사 입니다.


어느 티어를 가든 똑같습니다 자기보다 아래다? 그러면 그님티를 외칩니다.

( 그님티 : 그래서 님 티어가...?)


자신의 우월감을 과시하기 위해서 이죠





어느 것이든 장점이 있으면 단점도 분명히 존재합니다.


하지만 그럼에도 점유율1위라는 업적을 가지고 있다는 것은 이 단점들을 커버 칠 만한 재미가 있다라는 것이겠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