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들은 어떤 형태가 있는지 알아보자!


아름다운 우리의 전통집 한옥


한옥의 자랑중 하나라면 구들(=온돌)을 빼놓을수가 없는데요


어떤 형태가 있는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합시다!





<구들의 형태>



외방구들 - 외방구들은 우리나라 중 남부 지역에서 많이 볼 수 있습니다.


 이 구들은 구들개자리가 없고 아궁이는 함실로 되어있습니다. 기후가 온화하여 추위가 심하지 않은 지방에서 발달한 형태입니다.



통고래구들- 주로 추운지방인 강원도와 경상도의 산간지역에서 많이 사용한 구들입니다.


한 아궁이에 넣은 불이 두 개 이상의 방을 데우는 형태의 구들입니다. 때문에 열기가 오랫동안 구들에 머물면서 가지고 있는 열기를 충분히 구들장에 전달하는 구조로 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통고래구들은 고래 높이가 다른 구들에 비해서 높은것이 특징입니다.


쌍통집 통고래 구들(=겹집구들) - 주로 함경도및 동북아의 추운지방은 거의 이 구들의 형태로 되어있습니다.


겹집구들은 2~3개와 아궁이로 3~4개의 방을 데우는 구들방식입니다. 이 구들은 고래가 상하에서 연결되어 있어 어느 아궁이에서 불을 피워도 집 전체의 모든 방에 열기가 전달되도록 설계가 되어 있습니다.


고래형태에 따른 구들


고래 구들과 허튼 구들로 나뉩니다.


고래 구들과 허튼구들의 차이점은 고래가 있고 없고를 말하며


고래구들은 곧은 고래구들, 부채고래구들, 굽은 고래구들, 대각 고래 구들, 되돈 고래구들로 나뉩니다.


이말은 궷돌로 고인 구들이 하나의 넓은 고래로 되어있다. 따라서 허튼 구들은 고래를 만들지 않는다는 의미입니다.


궷돌(=핌돌 =굄돌) : 구들장을 받히는 돌


대신 구들개자리와 고래개 자리 사이를 흐르는 열기를 궷돌의 방향과 크기,물매로 조절합니다.


구들개자리에 의해서 구들은 함실구들과 개자리가있는구들로 나뉩니다.


다음은 아궁이에 따른 분류입니다.


부뚜막아궁이 - 가마솥을 걸고 취사 및 난방을 겸하여 할수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함실 아궁이에 비해 열효율이 떨어지며 가마솥의 관리가 항상 필요하기에 취사의 목적이 크지 않다면 현대에 그다지 추천하지 않습니다.


함실 아궁이 - 가마솥이 없어 뚜막이없다. 직접 방 바닥밑에 불을 지피므로 난방의 목적으로만 하기에 열효율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