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흑 물질, 관측 가능할까?


다크 매터(암흑 물질)은 천문학적 현상을 설명하기 위해 생각할 수있는 "질량은 가지지만, 광학적으로 직접 관측 할 수 없다"고되어 있는 가설성의 물질이다.



존재를 시사하는 간접적 인 관측 사실을 증가하고 있지만, 그 정체는 아직 불분명하다.


하지만, 어쩌면 암흑 물질의 비밀에 한 발 더 다가가게 될 것같다.


과학자에 따르면, 현재 태양계는, 암흑 물질의 "폭풍"속을 통과하고 있을 가능성이 있는것 같고, 여기 지구에서 그것을 발견 할 수 있을지도 모른다는 것이다.


-초속 500킬로미터로 지구를 향해 휘몰아치는 S1 스트림





스페인 사라고사 대학의 키런 헤어 씨 등의 연구에서는 "S1 스트림"이라는 같은 방향으로 이동하는 별들을 조사했다.


3만여개의 별들로 구성된 S1 스트림은, 지난해 유럽 우주국의 탐사선 가이아에 의해 발견되었다.


그런 스트림은, 지금까지 우리 은하에서 30개 정도 발견되었으며, 수십억 년 전에 은하수에 의해 삼켜 진 왜소 은하의 흔적이라고 생각되고 있다.



그러나 S1은 특히 재미있다. 지금 현재, 초속 500킬로미터로 지구를 향해 분사해오고 있기 때문이다.


연구자에 따르면, 이 폭풍이 지구 주위에 존재하는 암흑 물질(질량이지만, 광학적으로는 관측 할 수없는 가설상의 물질)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미래에 그것을 관찰 할 수 있게될지 모른다는...



- S1 스트림이 생성 한 링


모든 은하는, 암흑 물질의 거대한 후광 속에 형성된 것으로 생각되고 있다. 하지만, 그것들은 눈으로 볼 수없고, 일반 물질과 간섭하는 일도 없다.


그런데, 연구팀은, 왜소 은하에서 유래한 것으로 생각되는 태양의 100억 배에 달하는 질량의 암흑 물질이 S1에 따라 이동하고 있음을 깨달았다.




"S1 스트림이 "태양계의 얼굴을 때릴 때", 그 반대 방향으로 회전하는 구조는 표준 암흑 물질 바람과 같은 하늘의 한 획에서 온 것으로 보이는 암흑 물질의 양이 급격하게 증가한다"


"그것은 바람의 주위에 확실하게 "링"의 구조를 만들어내는 것이다. 이것은 지향성 암흑 물질 검출기라면....미래에 쉽게 발견 할 수 있을 것이다"라고 과학자들은 말하고 있다.


- 차세대 검출기가 이론상의 입자 액시온을 감지





차세대 검출기라면, 이론상의 스트림으로부터 액시온을(전자보다 5억 배 가볍고 암흑 물질을 구성하고 있을 가능성이 있다고 여겨지는 이론상의 입자)발견 할 수 있을지도 모른다.


이러한 초경량 입자는 우리에게 보이지 않지만, 강력한 자기장이 존재하면 보이는 광자로 변환 될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다.


지금까지 엄청난 노력을 기울였음에도 불구하고, 암흑 물질을 직접 관측 한 적이 없다. 하지만 지금 불어오는 폭풍이 절호의 기회를 가져다 줄지도 모른다.


이 연구는 "Physical Review D"에 게재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