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이 직장에서 화내는 건 No, 성 차별 극복을 위해 할 수있는 3가지


US 오픈 결승전에서 오사카 나오미와 대전하여 패한 세레나 월리엄스는, 경기중에 분노를 폭발시킨 것이 화근이 되어 결국 힘없이 무너져 최근 주요 뉴스가 되었다.



세레나는 경기 중에 코치로부터 지도를 받았다는 것으로 경고를 준 주심 카를로스 라모스와 열틴 언쟁을 벌였었다. 주심으로부터 경고를 받은 세레나는 이의를 제기, 주심을 "(포인트를 빼앗은) 도둑"이라고 불렀다. 그랜드 슬램을 23회나 차지했고 스포츠계에서도 손꼽히는 선수 인 세레나는 결국 1만 7000 달러의 벌금을 부과받았다.


얼마 전부터 논란이 일고있는 것은, 여성이 분노와 감정을 나타낸 경우의 영향이다. 왜 여성은 모든 인간에게 선천적으로 제공되는 성질을 보여주는 것만으로 처벌을 받는것인가? 전문적인 자리에서 분노를 표출하는 여성이 직면하는 영향은 무엇인가?




심리 과학 잡지 "Psychological Science"지에 발표 된 2008년의 조사에 따르면, 감정, 특히 분노를 표현했을 때, 남성과 여성이 받는 대우에 큰 차이가 있다. 직장에서 분노를 드러내는 남성은 지위가 높다고 인식되지만, 직장에서 분노를 표현하는 여성은 지위나 능력이 낮은 것으로 인식되고, 월급도 적다. 어떻게 이 고정 관념을 깰 수 있을까? 또한 여성은 분노를 표현하는 것에 의한 영향을 어떻게 극복 할 수있는가?



1. 불평등의 구조를 끊는데 필수적인 요소는 교육이다. 친구나 동료, 가족에게 이런 고정 관념이 있음을 보이면, 상대가 가진 선입견이나 사회적 젠더 규범을 강하게 의식 시킬 수있다. 고정 관념을 약화시키는데에는, 의식을 높이는 것이 효과적이라는 사실이 연구로 밝혀지고 있다. 다른 사람에게 자신이 가진 선입견을 의식하는 것이 변화를 일으키는 효과적인 계기가 될지도 모른다.




2. 여성 직원도, 감정 표현을 권장한다. 관리직 분들은, 여성의 감정 표현을 어떻게 장려하거나 무의식적 인 편견을 어떻게 극복 할 것인지를 효과적이고 철저하게 훈련시켜야 한다.





3. 감정을 표현 했을 때의 여성과 남성의 취급의 차이에 초점을 맞춘 사설이나 기사, 블로그를 보다 많이 쓸 필요가 있다. 직원은 이러한 불평등에 대해 목소리를 높이는 것이 권장되어야 하고, 관리직은 그것이 보통으로 되는 환경을 키워 나가지 않으면 안된다. 편견을 보았을 때, 그것은 더 이상 따르지 않도록 맞설 필요가 있다.


이러한 문제가 직장에 존재하지 않는 것이 이상적 사회이다. 그리고, 변화는 하룻밤에 일어나지 않는다는 것도 인정해야 한다. 이러한 고정 관념을 고집하는 사람이 없어지는 것은 아니지만, 편견은 사라지고 없어지는, 이러한 대화를 계속하는 것이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