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중 무역 전쟁에서 중국이 질것같은 이유


미국과 중국의 무역 전쟁에서 패배하게 되는것은 중국 일것이다. 하지만, 그것은 중국의 국민들에게 혜택이 될 것이라고 생각된다. 



중국은 미국과 무역 전쟁을 할 충분한 준비가되어 있지 않다. 그 이유로 꼽힌다는 "중간 소득 국가의 덫"과 "루이스 전환점"에 직면하는 가운데 중국 경제가 둔화되고 있다는 것이다.


"중간 소득 국가의 덫"은, 경제 성장이 중간 소득 국가의 수준까지 도달 한 후, 정체된 상태에 빠지는 것이다. 또한, "루이스 전환점"은, 잉여 노동력이 감소하고 임금이 상승, 노동 집약형 산업에서 그 나라가 가진 경쟁상의 우위성이 잃어버리기 시작하는 전환점을 가리킨다. 중국의 노동력은 이미 인도나 베트남, 인도네시아에 비해 "저렴한"것이 없게되어 경제 성장을 방해하는 압력의 하나가되고있다.




한편, 중국에는 생산 능력의 증강과 내수 확대의 속도가 일치하지 않는 문제도 있다. 그리고, 이것이 중국에게 미국의 수요가 중요한 이유다. 미 퍼스트 프랭클린 파이낸셜 서비스 수석 시장 전략가 브렛 유잉도 이 견해에 동의하고 있다.



단, 유잉은 동시에, 미국이 중국과의 무역 전쟁에 승리하는 것은 "실질적인 수익보다는 정부의 홍보의 문제"라고 지적한다. "우승자를 결정할 때 중요한 것은, 무엇을 승리로 하느냐이다"라고 말했다.


"중국에게 관세 인하를 실행시키는 것은, 미국 정부에게 완전한 PR 전략이다. 그리고 중국의 국유 기업과 그것으로부터 이익을 얻고있는 나라의 정치인들에게는 승리 할 수있을 것이다"


"미국에게 진정한 승리는 중국 기업과의 합작에 국한되지 않고, 자국 시장에 진출할 수있는 상황을 위한 의미있는 개혁을 실현하고, 지적 재산권을 보호 할 세계 무역기구(WTO)의 집행력을 강화하는 것이라고 생각된다"




무역 전쟁에서의 패배는, 중국 정부에게 좋은 일은 아니다. 하지만 국민에게 이익이 될 수있다(중국이 지지않고 미국으로부터의 수입품에 걸쳐있던 관세를 낮추면) 중국 소비자들은 제품 선택이 늘어나고 보다 싸게 구입 할 수 있게된다.



유잉은 또 다음과 같이 말하고 있다.


"흥미롭게도, 중국은 이 문제에 현실적으로, 그리고 신중하게 대응하기로 합의했다. 이는 중국 소비자의 승리라고 생각된다. 중국이 국제 사회에서 진정한 경쟁력을 가지고 열린 경제를 실현하게 연결된다고 생각되기 때문이다"


"무역 장벽을 줄이고, 정부의 규제를 받는 부분이 줄어드는 것은 어느 나라의 소비자들에게도 좋은 것이다. 그것은 중국에게도 같은 것이다"


또한 무역 전쟁에서의 패배가 중국에 있어서는 좋은 것이다. 또 다른 이유는, 부동산 버블의 붕괴와 주택 가격 하락의 가능성이 높아지는 것이다. 젊은 세대가 저렴한 가격에 주택을 구입할 수 있게되는 것은 가족의 형성과 개인 소비의 증가에 중요한 요소이다. 이들은 중국 경제의 수출형 주도형에서 내수 주도형으로 전환하는데 힘을 보탤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