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ogle이 브라우저 상의 콘텐츠를 AR에 대응 시킨다고 발표


브라우저 상에서 대화 형 3D 모델을 표시하는 "AR 모델 뷰어"를 새롭게 출시한다고 Google이 발표했다. AR에 대응하고 있는 Android & iOS 장치라면, 실제로 카메라를 통해 실물의 3D 모델을 표시 할 수 있다.



Google이 새롭게 출시하는 "AR 모델 뷰어"는, AR 대응의 유무를 불문하고 모든 브라우저를 지원한다는 것. 아래와 같이, 사진과 동일한것과 같은 느낌으로 3D 모델을 내장 할 수있다.


사용자는, 데스크톱 환경에서는 3D 모델을 드래그하여 회전, 스크롤하여 확대 가능하며, 모바일 환경에서는 드래그로 회전, 두 손가락으로 드래그하면 확대 가능하다는 것.


3D 모델 인것과 콘텐츠가 상호 작용 인것을 알 수 있도록 화면을 스크롤하면 3D 모델의 각도가 조금 바뀌는 것 같다.




Google에 따르면, AR 지원 장치와 브라우저를 사용하는 사용자는, 콘텐츠의 오른쪽 아래에 "AR 버튼"이 나타난다는 것. 이 버튼을 누르면....


카메라가 작동하고 바닥에 레티클이 나타난다.


사용자가 스마트폰 화면을 터치하면, 웹 사이트에 표시되는 콘텐츠가 레티클에 3D로 나타난다. 이때 3D 모델은 실물 크기로 나타나므로, 사용자는 카메라를 가지고 3D 모델의 주위를 도는 것으로, 실제 크기를 확인할 수있는 것이다.




3D 모델의 위치는 터치 % 드래그하여 변경 가능. 잘 보면 그림자도 있고, 주위에 자연스럽게 개체 주위에 녹아있는 모습.


두 손가락으로 회전 시킬 수 있다.



바닥이 인식 될때에는 "tap to place"라는 표시가 나오므로, 이 흐름 속에서 사용자가 자연적으로 AR의 사용법을 배울 수 있도록 되어있다.


또한 뷰어는 three.js를 이용하고 있다는 것. 개발자는 데스크탑 버전 Chrome으로 동작하는 AR 에뮬레이터를 사용할 수 있으며, 3D 모델의 변경을 즉시 미리 볼 수 있게되어 있다.


AR 모델 뷰어에 대한 자세한 릴리스 시기는, 지금 현재는 알 수 없지만, Google은 "다음 몇 달 안에 Android및 iOS 기기 사용자는 증강 현실의 체험이 가능하게 될 것"이다라고 하고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