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Phone X 노치에 대항하기 위한, 삼성의 "구멍"이란?


디스플레이 영역을 최대한 확보하고자하는 스마트폰 제조업체들에 있어서, iPhone X의 디자인은 일종의 토대라고 할 수 있다. iPhone X의 노치에 대항하기 위해, Apple의 라이벌 인 삼성도 다양한 베젤리스 디자인을 검토하고 있는 것 같다.



- 디스플레이에 "구멍"?


해외 뉴스 사이트 LetsGoDigital이 공개 한 삼성의 특허에서, 삼성이 베젤리스 디자인을 채용하는데있어서, 여러가지 옵션을 염두에 두고 있음을 알 수있다.


첫 번째가 앞면을 전면 스크린으로 덮어 버리는 것이다. 그러나 카메라와 센서의 위치가 필요하기 때문에, 그 전용의 "구멍"을 확보하는 디자인으로되어 있다. iPhone X와 마찬가지로, "구멍"의 영역은 상황에 따라 사용 여부가 구분되어질 것으로 생각된다.





또한, 특허에서는 물리적 홈 버튼을 위한 공간도 확보되어 있다. 그러나 물리적 홈 버튼에 대해서는 이미 Galaxy S8에서 철폐되었기 때문에, 이 특허가 미래에 채용 될 경우, 홈 버튼은 가상 버튼이 될 가능성이 높다.


그리고 두 번째는 중앙에 카메라의 원형 노치를 마련하는 것이다. 이에 대해서는 이미 Essential Phone이 비슷한 디자인을 채택하고 있다는.





- 사용자도 노치에 익숙해졌다


특허가 그대로 실현되는 것은 아니지만, 그 기업이 어떤 디자인을 계획하고 있는지 추측하는 중요한 단서가 되는것은 확실하다. 


노치는 등장 직후에는 장단점이 있었지만, iPhone X가 출시 된 지 몇 달이 지난 지금, 대부분의 사용자는 새로운 디자인에 익숙해 진 것 같다. 이러한 점에서 다른 스마트폰 업체들도 유기 EL(OLED) 디스플레이와 함께 노치의 채용에 한 걸음 다가설 것이 확실해 보인다.


일단 삼성의 Galaxy S9는 S8로부터 디자인이 크게 변경되지는 않을 것으로 보이지만, Note 9 이후는 기대해도 좋을 듯...