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살 소년이 엄마의 iPhone X를 Face ID로 잠금 해제


사용자의 얼굴을 오인하는 확률은 100만분의 1이라고 하는 iPhone X의 얼굴 인증 시스템의 Face ID이지만, 10세 소년이 어머니의 iPhone X를 Face ID로 잠금 해제 해버리는 모습이 동영상으로 공개되었다. 엄마와 아들이 닮았다?



- 성별도 나이도 다르지만...


꼭 닮은 쌍둥이 형제의 얼굴을 Face ID가 분별할 수 없는 것, 또한 약간의 기술을 사용하면 그다지 닮지 않은 형제라도 Face ID를 돌파 해 버리는 것으로 판명되어 있다.


그러나, 이번의 경우는...부모라고해도, 전혀 비슷하지 않고, 나이도 다르고 성별도 다르다. 또한 러시아의 형제처럼, 암호로 몇 시간만에 잠금 해제를 성공시켜 얼굴을 학습 시키는 기법도 사용하지 않았다.


- 들여다 본 것만으로 시원스럽게 잠금 해제



사나 샤와니 씨와 남편 인 아틀라 말리크 씨는 2명 모두 iPhone X를 구입. 사나 씨가 Face ID를 설정 한 뒤, 아들 인 아무르 말리크에게 "이 iPhone은 절대 사용할 수 없다"라고 하면서 건네 준 순간 잠금이 해제되어 버렸다는 것. 아무르 군은 Face ID라는 것도 모르고 단순히 iPhone X를 들여다 보았을 뿐이었다. 그 후 여러 번 반복해도 아무르는 어머니의 iPhone X의 잠금을 해제 할 수 있었다고.




아무르 군은 다음에 아버지의 아틀라 씨의 iPhone X에서도 시도해봤는데, 한 번은 해제할 수 었었지만, 2번째 이후는 할 수 없었다고 한다. "아들은 아내보다 나와 닮았는데..."라고 하면서, 왜 아들이 자신의 Face ID는 돌파하지 못하고, 아내의 Face ID만 돌파 할 수 있었는지 궁금해하고 있다.


- 밤에 실내에서 Face ID를 등록하면 잠금 해제 가능




그래서 미국 언론 Wired의 조언에 따라, 사나 씨는 Face ID를 다시 등록하고 어떻게 되는지 시도해보기로 했다. 다시 얼굴을 등록 한 후부터는 아들이 Face ID로 잠금 해제를 할 수 없게되었다고 한다.


또한 테스트하기 위해 몇 시간 후, 이번에는 실내에서 야간 조명 아래 다시 등록했다. 이것은 처음에 Face ID를 등록했을 때와 같은 상황.




그랬더니 아무르 군은 다시 Face ID로 잠금 해제를 6회 정도 성공, 이후에는 Face ID가 아무르 군의 얼굴을 학습 한 것 같고, 그 이후에는 무조건 잠금 해제를 할 수 있었다고 한다.


그래서 결론은....밤에 실내에서 Face ID를 등록하면 에러가 날 확률이 높다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