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iri는 스마트하지 않다? 경쟁이 경화되는 스마트 도우미 업계는 지금


스마트 폰 시장에서 1위, 2위를 다투는 애플과 삼성. 스마트 도우미 분야에서도 순탄 한 항해를 하리라 생각했는데, 예상외로 저조한 기색 일색이다.



구글이나 아마존, 마이크로 소프트의 다국어 시책을 꾸준히 실시해 열매를 맺는 가운데, 삼성은 그렇게 진행되지 않고 있고 해당 언어는 한국어와 영어, 중국어 만. 11월 7~8일 이틀간 개최 된 "Samsung Developer Conference 2018"에서는, 앞으로의 예정으로, 영어, 프랑스어, 독일어, 이탈리아어, 스페인어의 5개 언어를 추가 할 방침을 굳혔다.


애플 또한 자연 언어 처리 분야에서는 구글과 아마존에 뒤지고 있다. 컨설팅 회사 Stone Temple이 올해 실시한 조사에서는, 애플의 "Siri"의 능력이 타사의 스마트 단말기(코르타나 탑재의 "인보크", 아마존 AI 도우미 "알렉사", 구글 어시스턴트)에 비해 상당히 떨어지는 것으로 밝혀졌다.




이들 4개사의 스마트 도우미 중 가장 높은 정답률을 내세우는 것은 구글 어시스턴트이며, 다음은 코르타나, 알렉사 순이었다. 애플은 3개사에 크게 디져 최하위였다. "Siri"는 다른 스마트 도우미에 비해 질문을 이해하고, 완전한 답변을 하는 능력이 현저하게 낮았다고 한다.



인지의미론적 들에서 보도라도, "Siri"는 문제가 산적 해 있다.


인간의 말이라는 것은 AI에 쉽게 해설 될만큼 간단한 것은 아니다. 단어의 성립에는 복수의 개념이 관여하고 있으며, 우리 인간은 개념 영역 사이의 사상(은유)을 통해 말을 해석하고 있다. 즉, 은유야말로 인간의 인지 활동의 기본이며, 세계를 파악하는 데 중요한 수단이다. 이것은 인지 언어 학자 George Lakoff가 자신의 저서 "Metaphors We Live by"에서 주장하고 있는 근본적인 아이디어이다.




"Siri"를 비롯한 기존 스마트 도우미의 AI는 통사론의 단위 인 한정된 렉시콘(어휘)로 훈련되어 있으며, 미묘한 뉘앙스를 짐작 할 수 없다.


"grasp"를 예로들면, 물리적 개념의 "잡는"과, 심리적 개념의 "이해하다"의 의미가 있다. 현시점에서 "Siri"는 문맥에서 사용 된 "grasp"의 가치의 의미를 가리키는 것인가를 판별 할 수있는 수준에는 도달하지 않는다.





애플이라고하면 자연 언어 처리 분야를 강화하기 위해, 올해 4월 자사의 스마트 도우미 "Siri"의 개발팀에 전 구글 임원을 기용했다고 발표했다.


스마트 도우미 업계는 구글의 독주 상태에서 벗어나, 마이크로 소프트, 아마존이 추격 해오고 있다. 거기에 애플과 삼성이 스며들어 경쟁이 더욱 격화 될 것으로 예상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