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RM 칩 탑재의 Windows 10 노트북은 이런 느낌?


HP, Asus, Lenovo 등 3개사는, 지금까지 주로 스마트폰에 사용 된 ARM 아키텍처가 기본으로 되어있는 Qualcomm의 Snapdragon 835 팁 탑재의 Windows 10 노트북을 내년에 발매한다.


- 외형은 Intel 컴퓨터와 다르지 않다



지금까지 노트북은 Intel CPU가 탑재되는 것이 통례였지만, Qualcomm 및 Microsoft는 5일, ARM 프로세서를 탑재 한 최초의 Windows 10 노트북이 내년 발매 예정임을 발표했다.


ARM 아키텍처의 반도체 칩은 Intel의 x86 아키텍처의 칩에 비해 절전력이 있음과 동시에 신뢰의 성능과 상시 접속을 제공해준다.


ARM 프로세서 탑재의 HP Envy X2는 터치 스크린, Windows Hello, 펜 입력을 지원하고 있고, 디스플레이를 키보드에서 분리 가능한 점 등 Intel Core i7을 탑재 한 Spectre X2 외형은 그대로이다.




Asus의 ARM 프로세서 탑재 노트북 NovaGo는 일반 노트북과 거의 다르지 않은 것 같다.


- 사용해보면 알 수 있는 ARM 프로세서 탑재 노트북의 특징



ARM 프로세서 탑재 컴퓨터는, Intel 칩의 것에 비해 특히 얇은 것은 아니다. 냉각 팬이 붙어있지 않는 것도 최신 Intel 컴퓨터와 동일하다.


HP Envy X2는 12.3인치 (1920×1280)의 디스플레이에, 8GB RAM, 256GB의 스토리지를 탑재하고 있으며, Asus NovaGo의 사양은 13.3인치(1920×1080)의 디스플레이에, 8GB RAM, 256GB의 스토리지가 있다.




ARM 프로세서 탑재 컴퓨터의 가장 큰 특징은 배터리 구동 시간의 길이에 있다고 알려져 있다.



Qualcomm에 따르면, ARM 프로세서 탑재 컴퓨터는 배터리가 최대 25시간 지속에도 불구하고, 그 시작 시간과 성능은 Intel 컴퓨터와 동일하다는 것이다.


또한 Qualcomm의 Snapdragon 835는 무선 모뎀 SoC에 내장되어 있기 때문에, 통신 속도가 월등히 빠른 것으로 알려져 있다. ARM 프로세서 탑재의 Windows 10 노트북은 2017년에 출시 된 삼성의 Galaxy S8이나, Google의 Pixel 2 등의 Android 스마트폰과 마찬가지로 X16 LTE 모뎀이 탑재되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