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SIS 최후의 거점에서 치열한 공방


과격파 조직 "이라크 시리아 이슬람 국가(ISIS)"의 전투원 500 여명이 5일, 미국의 지원을 받고있는 반체제 인사 "시리아 민주군(SDF)"에 투항했다.



시리아 동부에서는, 마지막까지 남은 ISIS의 거점 벅스의 탈환을 위해 SDF 등이 공세를 강화하고 있다.




이라크와의 국경에 근접한 지역에서는, 최근 몇 주, 미군이 이끄는 자발적인 연합의 공습이 계속되었고, 주민들이 대량으로 대피하고 있다. SDF 홍보에 따르면, 벅스를 탈출 한 사람은 5일동안 3500명에 달했다. 지난 이틀 동안 총 6000명이 넘었고, 앞으로 더 늘어날 전망이라고 한다.



지난달 공세가 시작된 시점에서 SDF는, 이곳에 남아있는 민간인은 1500명 정도, ISIS 전투원은 500명 정도로 봤었다. 그러나 작전이 진행되면서, 남아 있었던 인원은 예상을 크게 웃도는 것이 확실시되고 있다.




SDF 사령관에 따르면, ISIS는 마지막 거점을 지키기 위해 격렬하게 저항, 유도 미사일과 터널 망을 사용하여 공격을 하고있다. 전투에 익숙한 멤버도 남아있고, 전투원의 아내와 아이들이 인간 방패로 이용되고 있다고 한다.



벅스를 탈환하면, 일단 "칼리프 국"을 자칭하고 이라크와 시리아 세력을 확대 한 ISIS에 의한 지배는 종결된다.


전성기에는 약 770만 명이 ISIS의 지배하에 있었던 것으로 추정하고 있었지만, 연간으로는 피크시의 2014년부터 16년에 걸쳐서 반감. 하지만 유엔의 추계로는, 18년 7월 현재 이라크와 시리아는 아직 2만 ~ 3만 명의 ISIS 회원이 있다고 볼 수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