욱신 욱신 거리는 편두통의 원인


두통은 그 유형에 따라 대처 방법이 다르다. 욱신 거리는 강한 통증이 일어나는 "편두통"은 어떤 원인으로 발생하고, 어떻게 대처하면 좋은 것일까? 



- 편두통의 원인은 머리의 혈관 확장


편두통의 특징은 머리의 한쪽 또는 양쪽이 지끈 지끈 고동치듯이 오는 것. 사람에 따라 표현 방법이 다를 수 있는데, "찌르는"이라든지 "머리를 조이는" 듯이라고 말하기도 한다.


원인은 머리의 혈관이 어떠한 자극으로 확장해 염증을 일으키는 것이다. 원래 편두통은 머리의 혈관이 어떠한 원인으로 확장하고 신경을 자극하여 일어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혈관을 확장시키는 요인은 다양하다. 날씨가 나쁜 날에 아프다고 하는 사람등의 경우에는 저기압이 접근하고 있다고 "기압의 변화"를 뇌가 감지하여 혈관이 확장하는 경우도 있다.



편두통이 있는 살마은 "배고픔"도 위험하다. 어떤 계기가 있고, 그것이 스트레스가 되어 편두통이 일어나는 것. 밥을 먹을 수 없다는 것은 인간에게는 큰 스트레스이다. 먹지 않으면 굶어 버리기 때문에 죽어 버릴 위험을 감지하여 혈관이 확장되기도 한다.


- 온도차와 잠을 많이자도 편두통의 원인


"온도차" 인 사람, "잠을 많이 잠" 등도 원인의 하나. 온도차가 많이 날 때도 분명 스트레스가 될 것이다. 이것으로 혈관이 확장되어 버리는 것이다.




"잠을 너무 많이"자는 것으로 혈액에 이산화탄소가 축적되는 것이 원인.


혈액 중의 이산화탄소의 농도가 높아지면 혈관이 퍼지는 방향으로 기울기 때문에 두통이 나오기 쉬워진다는 것이다.





평소 수면 부족의 사람이 장시간 잠을 자는 것은 혈관을 확장 할 수 있다. 추운 계절은 "온도차"를 주의해야 한다. 따뜻한 방에 갑자기 들어가면 혈관이 확장되기 때문이다.


이 밖에 "스트레스", "과음", "눈부신 빛", "소음" 등이 있다. 바로 편두통의 원인은 제각각. 원인이 되는 생활 습관을 개선하는 것이 회복의 지름길이라고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