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인간은 작고 귀여운 것을 좋아하나? 그 6가지 이유


무언가 "귀엽다"라고 생각하는 감정은, 특히 과학적 관점에서 설명하기 어렵다.


공포와 같은 감정에 대해서는, 1000개 이상의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지만, "귀엽다"라고 생각하는 심리에 관한 연구는 셀 정도다.



"귀여운" 것에 대해 우리가 알고있는 것은 우선 자체의 크기라는 것이다. 작은 것은 큰것보다(안고 싶어질수록)귀엽다고 생각하는 경향이 강하다.


새끼 강아지, 새끼 고양이, 아기, 인형, 미니어처 음식이나 피규어 등...왜 사람들은 작은 것들에 마음이 끌리는 것인가...그들이 우리에게 미치는 영향을 과학적으로 분석해보자.


1. 약자를 지키고 싶은 본능

1943년, 동물 행동학의 창시자의 한 사람으로 노벨상을 수상한 콘라트 로렌츠가 주창 한 이론이 있다.


작은 몸, 둥근 머리에 큰 눈이라는 이른바 유형 성숙과 아기 동물과 같은 특징을 갖는 것은 부모의 보호 심리를 자극하는 것이다.


약한자를 지키고 키우려고 하는 행동 덕분에, 자손의 생존 비율이 높아지고, 이것이 인간의 사회적인지의 기본적인 기능으로 간주되어 왔다.




최근의 연구는 귀여움의 개념은, 애정이나 처리하고 싶은 마음을 자극, 청각과 후각의 계기(아기 웃음, 신생아의 독특한 냄새)까지 확대되고 있다.


재미있는 것은, 우리는 작은 것을 귀엽다고 생각할뿐만 아니라 귀여운 물건을 실제 크기보다 작게 인식하는 경향이 있는 것으로 여러 연구에서 알고있다.


예를 들어, 어머니는 자신의 아이를 실제보다 훨씬 작다고 "착각"하고 있다고 한다. 이러한 환상의 결과, 어머니는 막내에 더 큰 애정을 주고 지키려는 마음이 강한 것일지도 모른다.


2. 작은 것은 우리에게 주의하게 만든다

작고 귀여운 것은, 사랑하는 대상을 지키고 싶다는 우리의 마음을 자극하고, 그것에 주의를 부드럽게 처리하도록 자극한다.


2009년의 연구에서, 새끼 강아지나 새끼 고양이의 너무 예쁜 이미지를 본 피험자 그룹은 보이않았던 피험자 그룹보다도, 자녀의 게임 "오퍼레이션"에서 좋은 성적을 올렸다는 결과가 나왔다.


히로시마 대학의 니트 히로시들에 의해 수행 된 후속 연구에서 알게 된 사실이지만, "귀여움" 덕분에 신중을 요하는 성능이 향상되었다는 것이다.


금방이라도 부서질듯한 작은 가구 라든지, 기타 소형류는 귀엽게 보이는 것이지만, 이런것은 조심스럽게 다루어야 한다는 것을 우리는 본능적으로 알고있다는....


3. 작은것은 자신을 해칠 가능성이 거의 없다

아기의 귀여움은 지켜주지 않으면 아무것도 할 수없는 그 힘없는 것과 관계가 있다.


작은 것은 그 크기 덕분에, 우리에게 위험을 초래 할 가능성은 거의 없다고해도 좋을 것이다. 그것이 귀엽다는 결정적인 포인트중 하나는 위협의 감각이 없다는 것이다. 작은 것들은 대부분 이 조건을 충족하고 있다.



4. 인간은 나이에 상관없이 장난감을 좋아한다

귀여움은, 인형이나 기타 완구 등 무생물에도 확산되고있다. 테디 베어는 오래 변천을 할 수록 더 귀엽고 아기처럼 보이도록 개량되어 왔다.


같은 의인화 프로세스는 자동차의 이른바 "얼굴"에도 영향을 주고있다.


소형의 것이 쓸데없이 귀엽게 보이는 것은 우리가 그것을 장난감과 어린이의 놀이와 연계하는 탓인지도 모른다. 어린아이는 귀엽기 때문에 그들의 장난감이나 소지품도 그에 따라 예쁘다라고 생각하는지도 모른다.


특히 아기같은 특징이 있으면, 물론 큰 것도 귀여울 수있다. "큰 인간 크기의 테디 베어가 있어도 귀엽다고 생각합니다. 작은 테디보다 귀여운 경우도 있을지 모르겠습니다"


5. 인간은 주도권을 잡고싶다

미니어처의 인형 집등은, 그 주인을 일상 생활과는 전혀 다른, 완전히 자신의 뜻대로되는 시나리오로 도피시켜준다.




저명한 심리학자, 탁터 루스는, 아이들이 심각한 마음의 문제를 해결하는데 도움이 되는 테라피 인형 집을 가지고 있었다.


이 하우스는, 닥터 자신에게도 유익했었다고 한다. 그녀는 나치로부터 도망친 난민 어린이였기 때문에, 하우스가 자신에게 부족했던 "스스로의 주도권을 쥐는 함"을 나타내는 것이었기 때문이다.


6. 작은 것에는 뇌가 매료되는 것이 많이 담겨있다

미니어처는 컴팩트 하다. 매우 제한된 공간 안에는, 눈에 보이는 복잡한 경우가 많이 밀집되어있다.


그 풍요로움이 우리의 감각에 크게 어필한다. 손으로 만지는 것처럼 가만히 바라보는 것만으로도 정보가 가득 담긴 장면이나 물체에 끄리는 것으로 연구에서 알려져있다.


우리가 미니어처에 끌리는 이유의 일부는, 감각이 날카로운 우리의 뇌에, 고도로 응축 된 매력적인 자극에 마약을 제공하는 것일지도 모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