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Phone 염가판의 "6가지 유감 포인트"


9월에 발표 될 신형 iPhone의 3가지 모델 중에서 가장 기대되는 것이 염가판의 6.1인치 모델이다. 그러나 이 염가판 모델에 관한 매우 유감스러운 정보가 소개되었는데....



정확도 높은 누수 정보로 정평이 나있는 분석가, Ming Chi Kuo 씨의 최신 보고서를 뉴스 사이트 "9to5Mac"이 게재했다. 이에 따르면, 이번 염가판 iPhone은 우리가 상상하는 이상으로 타협을 거듭 한 제품이 될 것 같다.


Kuo 씨는 그 타협점을 6가지로 지적했다. 


1. 디스플레이의 해상도가 낮다


신형 iPhone X와 iPhone X Plus가 OLED 디스플레이를 탑재하는 반면, 염가판 iPhone은 LCD(액정) 디스플레이 사양으로되는 것은 널리 알려져있다. 그러나 Kuo 씨에 따르면, 6.1인치의 염가판 디스플레이 해상도는 상당히 낮은 단지 1792×828 픽셀이라고 한다. 


6인치 안드로이드 단말기의 디스플레이 해상도는 2880×1440 픽셀 정도가 표준이다. 이에 비해 염가판 iPhone의 화면 해상도가 너무 낮게된다는 것이다.




2. 배터리 용량이 적다


iPhone X와 iPhone X Plus는 각각 2800mAh와 34mAh의 배터리가 탑재된다. 그러나 염가판 iPhone의 배터리 용량은 2600~2700mAh로 된다고 한다. 즉, 5.8인치 iPhone X보다 크기가 큰 염가판 iPhone의 배터리 용량이 iPhone X보다 적은 것이다. 게다가 염가판은 액정 디스플레이 탑재로 인해 소비 전력이 많아 꽤 걱정스러운 소식이다.



3. 스토리지와 RAM 용량이 적다


Kuo 씨에 따르면 염가판의 RAM은 3GB로, 스토리지는 256GB가 된다고 한다. 반면 상위 기종에는 4GB RAM과 512GB의 스토리지가 탑재된다.


4. WiFi의 통신 속도가 느린


Kuo 씨에 따르면, 애플은 신형 iPhone X와 iPhone X Plus의 WiFi를 새로운 규격의 "4×4 MIMO 802.11ac"로 업그레이드 하여 속도와 대역폭을 확대 시킨다고 한다. 그러나 염가판의 WiFi는 낮은 등급 인 "2×2 MIMO"가 채용된다고 한다.




5. 카메라는 더블 렌즈가 아니다


Kuo 씨에 따르면, 염가판의 카메라는 싱글 사양으로 된다고 한다. 블러 효과 등을 즐길 수 있는 더블 렌즈는 상위 모델에만....



6. 발매는 연말에 힘들수도


염가판 발매가 지연 될 전망 인 것은 이전부터 지적되어 왔었지만, Kuo 씨도 이를 확인했다. 확실한 일정은 불분명하지만, 크리스마스 판매 경쟁에 늦을 가능성도 있다.


여기까지 설명한 바와같이 염가판 iPhone은 여러가지면에서 상위 기종에 떨어지는 모델이 될 것 같다. 그러나 염가판은 이러한 단점을 보완하는 단 하나의 포인트는 싼 가격이다.


신형 iPhone X와 iPhone X Plus의 가격은 1000 달러 정도로 예측되지만, Kuo 씨에 따르면 염가판의 가격은 699 달러를 넘지 않을 것이며, 600 달러까지 인하 될 가능성도 있다. 가격은 낮은 것은 많은 소비자에게 어필하고, Kuo 씨는 2019년 상반기까지의 기간으로, 전체 모델의 출하 대수에서 차지하는 염가판의 점유율이 70%에 달할 가능성이 있다고 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