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드 회장이 인정한 LiDAR 기업 "Ouster"가 타도 베로다인 선언


자동 운전의 실현을 위한 경쟁이 격화되고있는 것이 LiDAR 센서 분야이다. 그런 가운데, 경쟁보다도 극적으로 저렴하고 고성능 센서를 제공하겠다고 선언 한 신생 기업이있다. 



샌프란시스코 본사의 "Ouster"는 최근, LiDAR 센서 "OS1"을 1대당 1만 2000 달러에 판매 개시한다고 발표했다. 회사는 "Cox Enterprises"나 포드 회장 빌 포드가 이끄는 "Fontinalis Partners" 등으로부터 2700만 달러를 조달 한 것도 밝혔다.


Ouster의 LiDAR 센서 "OS1"은 베로다인의 최상위 모델 인 "HDL-64"보다 가볍고 소형화를 실현하고 있으며, 회사는 자금 조달로 생산체제를 강화한다. 베로다인은 10년에 걸쳐 "HDL-64"를 판매하고 있으며, 이 분야에서 확고한 지위를 구축 해왔었다.




Ouster의 CEO 인 Angus Pacala는 포브스와의 취재에서 다음과 같이 말했는데, "우리는 실제로 제품을 출시하기까지, 우리의 제품에 대해 말하는 것을 피해왔었다. LiDAR 분야에서는 과대 선전하는 기업이 많은데, 그들과는 다르게 하고 싶었다"



자동 운전 차량에서 시각의 역할을 하는 LiDAR는 필수 장치이다. 이 분야의 리더 인 베로다인은 현재 캘리포니아에 있는 공장에서 증산 체제를 갖추고 있다. 이 회사는 월간 생산 대수 100만대 달성을 목표로 향후 수요에 대응하려고 하고있다.


조사 기업 "IHS Markit"의 애널리스트의 Akhilesh Kona는 LiDAR의 시장 규모는 2026년에 2016년의 약 10배에 해당하는 25억 달러까지 확대 될 것으로 예측하고있다.




Ouster의 당면 목표는 OS1을 월간 1000대 생산하는 것으로, 2018년 후반에는 생산 대수를 1만대까지 확대한다. 창업자의 Pacals는 스탠포드 대학 출신으로 과거에 고정식 LiDAR에 특화 한 기업 "Quanergy"를 공동 창업했다. Ouster는 이미 제품을 출하하고 있다.


자금의 "Fontinalis Partners" 창업자 인 Chris Thomas는 다음과 같이 말하고 있는데, "LiDAR 시장이 조사를 진행해 온 결과 Ouster의 기술력은 이 분야에서 선도적 인 위치를 취할 수 있다고 확신한다"



Ouster에 따르면, OS1은 얼굴의 절반 정도 크기로, 다양한 유형의 차량에 탑재 가능하다고 한다. 또한 OS1의 해상도는 베로다인의 HDL-64와 동등하다고 한다.


LiDAR 분야에서는,. 현재 성능을 객관적으로 평가하는 외부 기관이 존재하지 않는다. Ouster가 정말 업계의 게임 체인저가 될 수 있을지 여부는, 이 장치를 1만 2000 달러로 구입 한 자동차 메이커의 반응을 볼 때까지 알 수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