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 집단 소송 "계획적 성능 저하의" 무엇이 문제였을까?


구기종의 iPhone의 동작 속도를 의도적으로 떨어뜨리고 있었다는 것을 인정한 미국 애플에 대해, 집단 소송이 제기되었다. 


구형이 된 제품의 동작 속도를 느리게하는 등 기업의 이러한 행위는 "계획 진부화"라고 되어있다. 위키 백과에 따르면, 이(또는 "계획적 구식화")는 "제품이 진부화하도록(일정 기간이 지나면 유행이되거나, 실용적이지 않거나 하도록) 수명을 인위적으로 제한하도록 계획, 설계하는 것"이다.



■ 어떤 기업도 "진부화" 하고 싶어한다


소비자에게 최신의, 그리고 가장 좋은 제품을 구입 해주었으면 하는 바램은 애플만이 아니다. 왜냐하면, 그렇게함으로써 더 많은 제품을 판매 할 수 있기 때문이다. 기술에 정통 한 사람이 아니어도 잘 알고있다. 즉, 그것이 기업의 이익으로 직결되기 때문이다.


그리고 이것은 어제 오늘의 일이 아니다. 신형 iPhone(또는 iPad)를 출시 할 때마다 애플은 새로운 소프트웨어를 도입. 업그레이드하지 않는 사람에게는 "불행"한 일이 일어나도록 해왔다.




단, 사용자의 입장에서 말하면, 이 점에 대해서는 마이크로 소프트도 다른 많은 기업도 마찬가지다. 계획적 진부화를 실시하고 있는 기업을 꼽으라면 끝이 없을 것이다.



■ 사용자는 "강요"하는 것을 원하지 않는다


공평을 기하기 위해 말해두면, 기술은 끊임없이 개선을 계속하고 있으며, 기업은 항상 소비자에게 최신, 그리고 최고의 것을 제공하고자하는 것이다. 따라서 "구형" 제품이 잘 작동하지 않게되어 버리는 일도 일어날 수있다. 그것은 매우 일반적인 것이며, 제품이 구형으로 되는 것 자체에 대해서 문제라고 생각하는 사람은 없다.




문제가 일어나는 것은, 기업이 구형으로 된 장치의 속도를 의도적으로 떨어 뜨리거나 또는 소비자에게 신형으로 교체하도록 적극적으로 "강하게 촉구"하도록 한 행동을 취하거나 했을때다.



■ "소비자 제일주의" 아닌가요?


경제학의 기본부터 말하면, 영리 목적의 기업(예외없이 모든 기업이)이 더 많은 제품을 소비자들로부터 구매하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다. 테크 관련 기업은 소비자에게 교체를 강요한다는 점에서 악명이 높지만, 다른 업종의 기업도 있는 것은 마찬가지다.


그것은 기업이 이익을 내기위한 방법 인 것이다. 계획적 진부화는 앞으로도 사라지지 않는다. 다만, "이것은 실제로 소비자를 위한 것이 아니라, 투자자들 때문"이라고 주장하는 사람도 있다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