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들이 사용하는 말과 스트레스의 관계


인간이 사용하는 언어의 변화에서, "생리적 스트레스를 밝힐 수있을 가능성이 있다"라는 것을 미국 국립 과학원 회보에 게재 된 연구에서 밝혀졌다. 연구는 무작위로 수집 된 오디오 클립에서 특정 단어를 추적하여, 스트레스 관련 유전자 발현의 변화를 찾는 데 성공하고, 발성 패턴을 분석한 것으로, 이야기 한 사람에 의한 스트레스 수준을 평가 한 것보다 정확하게 생리적 변화를 예측하는 데 성공했다는 것이다.



빈곤, 트라우마, 사회적 고립 등 열악한 생활 환경은 건강에 심대한 영향을 미치고, 심장 질환에서 치매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만성 질환의 위험을 증가시킬 가능성이 있다. 이러한 문제의 생물학적 메커니즘을 해명하려고 하다가, 열악한 생활 환경을 경험한 사람은, 면역 체계의 세포의 유전자 발현에 광범위한 변화를 경험하는 것이 발견되었다. 예를 들어, 염증 관련 유전자는 더 활발해지고 항 바이러스 유전자가 억제된다고 한다.


이러한 생물학적 변화는, 위협에 대해 몸이 진화적 반응을 보인 결과라고, UCLA의 유전자 학자 인 스티브 콜 씨는 말하고 있다. 그러나 스트레스를 받고있는 사람들이 자신들의 것을 어떻게 표현하고 있는지는 지금까지 알려져 있지 않았다.




스트레스는 뇌속에서의 "위협에 대한 자동 평가"에 의해 생기는 것이지만, 반드시 자각하는 의식에 도달하지 않으면 발생하지 않는다, 라고하는 것은 아닌것이 아니냐는 의문을 제기했다.  이를 알아보기 위해 콜 씨와 그 동료들은 스트레스가 언어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연구하는 애리조나 대학의 심리학자들 인 마티아스 씨와 팀을 이루어 조사를 시작했다.



연구에서는 143명의 미국인 자원 봉사자에게 오디오 레코더를 착용 할 것을 요청했다. 오디오 레코더로 2일 동안 착용자의 대화 내용을 녹음하고, 총 2만 2627개의 음성 데이터를 저장. 연구팀은 저장된 녹음 데이터를 문자로 추출하고, 사용된 단어를 분석했다.


인간은 의식적으로 명사와 동사 등을 사용하지만, 연구자에 따르면 대명사나 형용사 등은 "더 자동적으로 사용, 화자의 상황에 대해 약간 알기 쉽게 보여주는" 언어라는 것. 그리고 개인 위기에 직면했을 때나 테러 공격을 받은 후에는, 남자는 대명사와 형용사 등을 많이 사용하게 된다고 한다.




그 후, "피험자가 말 한 언어"와 "역경에 영향을 받은 것으로 알려져 있는 50개 유전자의 백혈구에서의 발현"을 비교했다. 그랬더니, 스트레스, 우울증, 불안을 느꼈다고 한 자기가 인정한 것보다도 대명사와 형용사의 사용 빈도를 참고하는 것이 훨씬 유전자 발현을 예측할 수 있는 것을 발견하게 되었다.



스트레스가 많은 유전자 발현을 가진 사람은, 전체 인구로 봐서는 적다고 하지만, 연구에 따르면, "정말"이나 "놀라운"이라는 부사를 많이 사용하는 것 같고, "감정적 인 증강제"로 부사를 많이 사용하는지도 모른다는 것. 또한 "그들은" 등의 여러 제삼자를 나타내는 대명사를 사용하는 빈도가 줄어드는 것 같다고. 이것은 자신이 위협을 받고있을 때 자신 이외의 타인에게 의식이되지 않게하기 위한 것이라고 추측되고 있다.


이 방법은 스트레스 관련 질환을 발병 할 위험이 있는 사람들을 식별하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시사되고 있다. 만약 이 방법을 적용하게 되면, 의사는 환자가 "무엇을 말하고 있는지" 뿐만 아니라 "어떤 말을 사용했는지"까지 들을 필요가 있을지도 모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