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어사전


가장 기본적인 용어들을 설명해 볼까 합니다.


실제로 리그오브레전드(롤) 에서도 많이 사용하는 표현이니 잘 숙지해두시면 좋을것같습니다.


또한 실제로 쓰더라도 잘못 이용되는 경우도 가끔 있더라구요 그래서 그거를 약간이나마 바로잡기 위해 


이 글을 작성해봅니다. (저의 챔피언 설명에 대해서도 쓰는 용어도 적어놓을 예정입니다.)



리그 오브 레전드 = 롤 = League of Legend = LOL


LOL

-외국 사이트에서 슈퍼플레이나 말도않되는 상황이 나왔을 떄 대체적으로 LOL을 외칩니다.


<<맵>>


탑(TOP)

-롤에서 가장 위에있는 라인입니다. 대부분 탱커가 많이 가는 형태입니다. (물론 예외는 있습니다.)


정글(JUNGLE)

-에픽 몬스터와 드래곤, 내셔의남작(바론)을 컨트롤 하고 탑 미드 바텀을 풀어주는 라인


미드(MID)

-가장 상대 넥서스와 길이상 가까운 라인 미드가 중심으로 운영이 이루어진다.


바텀 =봇 (BOTTOM)

-가장 아래있는 라인 바텀에는 대부분 2명이 갑니다


원거리 딜러(원딜)과 서폿이 갑니다


원거리 딜러는 상대에게 딜을 넣는 중요한 역할을 지니고있으므로 서폿에게 보호를 받습니다. (이것또한 예외가 존재)


서폿 : 예전에는 와드 노예라고 불리던 라인. 하지만 요즘 와드 갯수제한과 돈템이 생기는 이후에는 많이 편해진 라인 대부분 원딜을 지키고있지만 때에 따라서는 탑 미드 정글을 풀어주러 가는 역할입니다.


우리팀의 시야를 먹기위해 와드를 박으며 맵 전체를 컨트롤 하는 중요한 라인



와드 : 현재는 토템이라는 아이템이 그 역활을 하고있습니다. 시야를 먹는데 이용됩니다. 와드의 체력은 3칸이며 챔피언이 9렙 전에는 1분동안 와드가 지속되지만 9렙 이후에는 3분으로 늘어나고 최대 2개까지 충전이 가능합니다.


핑크와드(핑와) : 상대가 은신을 하는 챔피언이거나 상대의 와드를 지우거나 또는 지뢰같은 것들을 제거하는데 이용 합니다. 가격은 75원으로 체력은 5개이지만 상대가 일반와드를 박거나 자기팀의 시야에 들어오면 핑크와드는 보입니다


라인전

-탑 미드 바텀(봇)이 성장을 위해 자기라인에 가서 미니언을 먹는다던가 상대와 싸우는 행위를 말합니다.


갱킹(Ganking)

-정글러가 라이너에게 킬을 주거나 킬을 먹기위해서 탑 미드 바텀에 가는 것을 말합니다.


트롤

-상대방에게 승리를 주기위해 일부러 게임을 지게만드는 행위


피딩

-열심히는 하나 실력이 부족한 소환사


탈주

-게임을 나감


우물

-자신이 게임을 시작할 때 처음 있는 곳


잠수

-우물에서 가만히 있는 것


디나이

-라인에서 적 챔피언이 파밍을 하지 못하도록 견제하는 것을 말합니다.


파밍

-미니언(CS)를 먹는것


인베이드(인베)

-1분 30초 이전에 상대정글에 들어가 상대를 잡을려고 하는 행위


카운터 정글(카정)

-상대편 정글러의 성장을 방해하기 위해 사용하는 전술로 많이 쓰입니다.


AD(일반 평타)

-공격력계수를 말합니다. 


AP(스킬)

-주문력계수를 말합니다. (탈론이나 제드, 등 몇몇 챔프들은 AD를 기반한 스킬들이 있습니다. 탈론이나 제드가 주문력을 올린다고 해서 그 챔프의 스킬이 쎄지는것은 아닙니다.)


포커싱

-한 챔피언을 집중해서 떄리는것을 말합니다.


뚜벅이

-도주기가 없는 챔피언



더 필요한거 있으시면 댓글로 적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